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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앰 프 이 야 기 > > 게시물 번호 13 작 성 일 2001-08-26 조 회 1914 > 글 쓴 이 운영자 > > 룸 튜닝 > > 오디오 애호가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장음의 완벽한 재생입니다. 애호가들은 오디오 시 > 스템의 업그레이드 또는 오디오의 적당한 조합과 조정을 통해서 현장음을 올바르게 재 > 생 할 수 있다고 믿는 것 같습니다. 그러나 우리가 스피커를 통해 귀로 직접 들을 수 > 있는 소리는 10%에 불과하고 나머지 90%는 간접적으로 반사를 통해 듣게 됩니다. 소리 > 는 스피커를 통해 우리의 귀에 도달 되는데, 이때 음향공간 즉 리스닝 룸(listerning > room)을 거쳐야만 합니다. 다시 말해 우리가 리스닝 룸에서 듣는 음악은 스피커에서 바 > 로 전달되는 직접음(direct sound) 10%와 천정이나 벽, 바닥 등의 반사를 거쳐 우리의 > 귀에 도달하는 반사음(reflected sound) 90%의 조합으로 이루어 집니다. 이 90%의 반 > 사음은 리스닝 룸의 구조에 따라 음악을 편향, 왜곡시켜 현장감 재생에 악영향을 줍니 > 다. 특히 가정극장인 경우는 그 문제가 더욱 심각 합니다. 왜냐하면 AV 시스템은 전면 > 의 센터 스피커와 프론트 스피커 그리고 뒷면의 리어 스피커가 있을 뿐만 아니라 서브 > 우퍼까지 가세하므로 고음의 편향 및 왜곡 뿐만 아니라 저음이 고음을 마스킹 하여 저 > 음과 고음의 선명도를 떨어지게 합니다. > 완벽한 현장음의 재생은 오디오 시스템 또는 케이블의 매칭 만으로는 해결 될 수 없으 > 며, 벽면에 반사되는 반사음 들을 적절히 제어 하여야만 오디오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 > 할수가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반사음의 제어는 흡음(absorption)과 분산(diffusion) > 의 방법이 있는데, 오디오 애호가들은 단순히 흡음 만으로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> 고 생각합니다. 그리고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커튼, 카펫 등을 통한 흡음은 고음만을 > 처리하여 줄뿐 저음은 처리되지 않습니다. 지나친 고역 반사음의 흡음은 음악의 스테 > 레오 이미지를 강화시켜 주는데는 도움을 주지만, 이는 잔향(reverberation)의 감소를 > 초래하여 공간감(spatiatity)과 음장감(wide sound field)이 줄고 소리가 메마르게 됩 > 니다. 그러므로 적절히 반고음과 저음의 반사음을 흡수하는 동시에, 이를 분산시켜 음 > 장감과 공간감을 확장시키고 음악에 생기를 주어야 합니다. 또한 가정에서 통제하기 > 어려운 저역은 튜브 트랩이나 베이스 트랩으로 처리하여야 고역 및 저역의 밸런스와 선 > 명도를 좋게 처리 할 수 있습니다. 전세계적으로 음향공간(acoustic space)을 제어하 > 는 시스템이 판매되고 있는데, 이 제품들은 음향학적 분석을 통해 설계된 것으로, 디퓨 > 져(diffusor), 흡음판(absorber), 튜브 트랩(tube trap), 베이스 트랩(bass trap)과 같 > 은 분산기구와 흡음기구를 적절히 배치하여 사용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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