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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앰 프 이 야 기 > > 게시물 번호 18 작 성 일 2001-10-06 조 회 3844 > 글 쓴 이 한상응 > > 한대의 진공관 앰프로 여러가지 음색즐기기(1) > > 반도체 앰프는 한번 만들어지면 사용된 반도체를 바꾸어 가면서 달라지는 음색을 > 즐기기에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지만 진공관앰프는 사용된 진공관을 동종의 > 진공관으로서 다른 메이커 제품으로 바꾸어가면서 달라지는 음색을 즐길 수 있는 > 장점이 있다. 이러한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먼저 갖고있는 앰프의 회로를 알아야 > 한다. 회로를 안다는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것을 알아야한다는 것은 아니고 > > 1. 프리앰프인 경우에는 진공관을 동작시키는데 있어서 사용자에게 굳이 어려움을 > 주는 고정바이어스 회로가 많이 사용되지 않으니 짝(PAIR)이 맞추어진 진공관을 > 구입하여 바꾸어 보면 되나 > > 2. 파워(메인)앰프인 경우에는 출력관 동작이 고정바이어스인 경우에는 바이어스를 > 조정할 수 있는 경우(바이어스 조정법을 알고 디지탈 미터가 있는)에는 문제가 > 없으나 바이어스 조정법도 모르며 디지털 미터가 없는 경우에는 출력관을 함부 > 로 바꾼다던가 또 그 앰프에 사용된 출력관이므로 서로를 바꾸어도 되지 않느냐 > 하는 생각으로 서로 바꾸어 보는 것은 피해야한다. 따라서 파워앰프인 경우 출 > 력관을 제외하고는 짝이 맞춰진 진공관을 구입하여 바꾸어 보는 것은 그리큰 > 문제가 되지 않는다. 만약 출력관의 회로가 고정바이어스가 아닌 자기바이어스 > 회로라면 짝이 잘 맞춰진 출력관을 사용한다면 어려움 없이 바꿔볼 수 있다. > > 사람이 살아가는 사회도 마찬가지인 것처럼 오디오도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 > 라고 필자는 주장한다. 이는 녹음이 잘된 CD, LP를 갖고 해상도가 높은 그러면서도 > 음악성이 풍부한 CDP나 PHONO EQ에 잘만들어진 프리앰프에 파워앰프 또는 인티앰프 > 에 좋은 스피커를 연결하면 맑고 고운소리를 즐길 수 있으나 그저그런 CD나 LP를 > 좋은 오디오에 재생시키면 마치 윗물부터 흐린물을 아래에서 맑은물을 기대하기는 > 어렵기 때문이다. 마찬가지로 오디오도 녹음이 잘된 소스(소프트웨어??)를 사용 > 하여야만 좋은 소리를 얻을 수 있다. > > 먼저 프리앰프에 관해서 알아보자. 프리앰프는 소스기기를 통해 입력되어지는 > 신호를 최초로 증폭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. 따라서 가장 음색을 많이 변화시키는 > 곳이기도 하다. 여기에 사용되는 진공관은 진공관을 건드리거나 새시에 약간의 > 충격을 가하면 그 진동이 증폭되어 스피커에 전달되는 MICRPHONIC이라는 잡음이 > 생기기 쉽다. 이런 진공관은 피하는 것이 좋다. 이유는 스피커의 진동이 공기를 > 통해 진공관을 진동시키게 되면 그 진동이 다시 증폭되어 스피커로 나타나기 때문 > 이다. 그러나 이런 진공관은 프리앰프에 사용될때 이런 단점을 나타내지만 파워앰 > 프의 드라이버단 또는 캐소드 폴로워단에 사용되면 아무런 단점이 나타나지 않는 > 다. 따라서 프리앰프에 사용되는 진공관은 MICROPHONIC 잡음이 없는 진공관을 > 사용하여야 한다. > > 먼저 프리앰프의 초단에 사용된 진공관의 이름을 알아본다. 조금은 오래된 프리 > 앰프라면 12AX7 또는 12AU7을 사용했겠으나 최근의 프리앰프라면 12AU7 또는 > 6922, 6FQ7,12BH7, 6SN7등을 사용할 수 있다. 이는 최근의 SOUND자체가 힘을 요구 > 하는 DIGITAL SOUND를 소화시킬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다. 어느진공관을 사용하였 > 던 간에 동일한 이름을 가진 다른 메이커 진공관을, 반드시 짝이 맞춰진 것으로 > MICROPHONIC이 없는, 몇벌 구입하여 바꾸어 본다. 메이커에 따라 다른 음색을 내준 > 다. 어느 메이커 진공관을 사용할 경우 중고역대가 예쁘게 재생되지만 저역은 약 > 간 모자란듯하고 어느 메이커 제품을 사용하니 반대의 현상이 나타나고 어느 제품 > 진공관은 중역대만 나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. 각각의 특징을 기록해 놓은 후 1개 > 월은 이 진공관을 사용하여 가장 잘 어울리는 장르의 음악을 듣고 다음달에는 다른 > 장르의 음악을 듣는 즉 한대의 앰프로 여러가지의 음을 들을 수 있는 앰프가 바로 > 진공관 앰프이다. > > 그렇다면 필자가 느낀 메이커별 진공관들의 특직을 약간만 언급해본다. > > 1. G.E > 필자는 프리앰프에 사용되는 진공관은 구입이 가능하다면 G.E제품으로 사용하고 > 자 한다. 그 이유는 내부의 plate가 타사제품에 비해 약간 작다. 그런 이유에서 > 인지 MICROPHONIC이 적고 가장 큰 장점은 음악성이 풍부하고 전대역에 걸쳐 좋 > 은 재생 특성을 갖고있기 때문이다. 3년전에 이런 특징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 > 후 다량으로 구입코자 노력하였으나 더 이상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미국의 > NEW SENSOR에 연락하여 SOVTEK 공장에서 G.E 5814를 기준으로하여 12AU7을 만 > 들어 보라는 주문을 했고 그 결과로 이제야 SAMPLE을 받아 시험시청한 결과 G.E > 5814보다 더 좋은 12AU7을 갖을 수 있게 되었다. 금년말경부터 대량생산에 들어 > 간다하니 진공관앰프 메니어들에겐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. 마치 6V6이나 6BQ5 > 는 최대공급 전압이 300V를 넘기면 안된다는 옛날의 진공관이 아니라 500V를 상 > 회하는 전압을 공급해도 PLATE가 타지않는 새로운 진공관이 태어나듯 진공관도 > 새로운 기술이 접목되어 나날이 발전 되어가고 있음을 실감한다. > > 2. TELEFUNKEN > 이진공관은 과거에 그 이름값이 있어서인지 요사이에는 중고품도 타사제품의 > 신품 값의 몇배에 거래되고 있다. 또 옛날의 그 기계에서 제작되어지는 모조품 > 도 활개를 치고있으니 구입시 주의하여야한다. 중고품 구입시 수명이 다해 진공 > 관 자체에서 지글거리는 잡음을 만드는 진공관이 많이 있으니 구입시 주의를 요 > 한다.특징은 중역대를 적당히 부풀려 아름다운 음을 내주는 특징을 갖고 있으나 > 여러가지 악기가 나오는 음악에 있어서는 섞이는 단점이 있어 대편성곡을 듣기에 > 는 부벅합하다. 한두악기가 나오는 현 또는 보칼음악 재생에는 타사의 진공관이 > 따라갈 수 없다. > > 3. SOVTEK > 현대의 음악을 재생하는 진공관들이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로 맑고 찬 음을 내 > 주는 진공관들을 생산하고 있다. 필자는 거의 매일 SOVTEK 소유주 NEW SENSOR사 > 와 EMAIL을 주고 받으면서 강조하는 점이 맑고 고움을 내주면서도 부드러운 진공 > 관 고유의 음을 내주는 진공관을 생산하라고 주문하고 있다. 그 결과 대표적인 > 것으로 12AU7을 들을 수 있으며 현대 SOUND의 대표주자격인 6922도 PLATE를 > WHITE METAL에서 부드러운 음을 내주는 BLACK METAL로 바꾸게하였다. DIGITAL > SOUND를 좋아 하시는 메니어는 SOVTEK 진공관을 사용하시라고 권한다. > > 4. PHILLIPS > 최근에 생산한 진공관으로서는 1987년도에 생산한 6189와 5814가 마지막으로 알 > 고 있다. 이제는 진공관 생산을 안하지 않느냐하는 의심이 가기도 한다. 6189는 > 5814에 비해 약간 부드러움을 갖고 있고 5814는 현대 SOUND에 더 적합한 진공관 > 이다. > > 5. 기타 BUGGLE BOY, G.E.C., TUNG SOL등 > 과거의 진공관 전성기 시대에 잘 만들어진 진공관들이 많지만 오래된것 들이어서 > 가격도 고가이고 진공관 고유의 부드러운 음을 내준다. 그러나 TELEFUNKEN 진공 > 관과 마찬가지로 수명이 거의 다한 진공관들이 많이 있으니 구입시 주의를 해야 > 한다. > > 파워앰프의 초단관을 바꾸어 본다. 바꾼후 앰프의 음색이 달라졌음을 실감하게 된 > 다.어떤 장르의 음악을 들을 것인가?, 앞서 프리앰프의 진공관을 선택하듯 주의를 > 요한다. > > 계속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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