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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최근 쓸만한 포노앰프를 찾던 중 오로라에서 포노앰프 제작계획이 있어 시제품을 만들었다하여 집에 가져와 시청을 해보았다. > 하루 동안이라 다양한 음반을 들어보지는 못했지만 대략적인 음질 성향은 느낄 수 있었다. > 한 마디로 아날로그적이다 라고 바로 느낄 수 있었다. > > 엘피의 음골을 따라가며 재생되는 음상이 가늘고 예리하지 않고 유연하고 진한 사운드를 바로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. > 특히 최근의 리이슈 음반들 같은 경우 해상도는 좋으나 다소 음상이 가늘고 날카로와서 CD사운드를 LP로 듣는 그런 느낌이었는데 > 그런 음반들 조차 과거 아날로그 전성기 시절의 음반과도 같이 편하고 진한 사운드를 들려주어서 매우 놀라웠다. > > 굳이 단점을 지적 한다면 한 가지 중저역 대역의 에너지감이 살짝 과하게 느껴진다는 것인데 > 그로 인해 중저역대의 음상이 뭉쳐져 해상도의 저하가 살짝 느껴졌다. > 이 부분은 한사장님도 이미 감지를 하셔서 콘덴서를 교체 할 예정이라고 하시니 개선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. > > 저도 현재 20년이상 오로라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오로라의 그 동안 제품들의 실력을 익히 알고 있던 터라 > 앞으로 제작될 포노앰프에 대한 기대감도 매우 커서 제 개인적인 요청사항을 드리고 싶은 마음에 > 시청소감과 함께 요청사항을 조심스럽게 올려봅니다. > 물론 다른 견해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아래의 요청사항들은 순전히 저 개인적인 요청사항으로 보아주시기 바랍니다. > > 포노앰프제작시 반영해 주셨으면 하는 요청사항 > > 1. 입력단은 MM단으로만 해도 좋을 듯싶습니다. > MC단을 만들기 위해 승압트랜스를 장착하는 것은 좋아보이지 않습니다. > 다양한 카트리지에 따른 승압트랜스의 매칭변수가 크므로 이 부분은 사용자의 몫으로 남겨두는 것이 좋아보입니다. > 굳이 MC단을 만든다면 헤드앰프를 고려해야 할 텐데 이 또한 쉬운 방향은 아닌 것 같습니다. > > 2. 입력단은 최소 세 개이상 이었으면 합니다. > 요즘은 톤암을 두 개, 세 개 또는 그 이상 운용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. > 저 또한 현재 세 개 운용중이구요. 따라서 입력단은 기본 세 개는 필요하다고 생각이듭니다. > 그리고 입력단자는 저의 경우 아직까지 포노에서 밸런스 입력의 필요성은 느끼지 못했습니다. > 고급 RCA단자로 마감해 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. > > 3. 입력 저항값과 캐패시턴스를 조정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. > MM카트리지나 고출력 MC카트리지의 경우 카트리지에 따라 로드 임피던스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. > 따라서 100㏀, 47㏀, 33㏀, 10㏀,... 로드임피던스에 대응 할 수 있도록 하고 캐패시턴스도 조정가능 하면 좋겠습니다. > > 4. 60년대 이전의 Non RIAA 모노음반 감상을 위해 턴오버와 롤오프 조정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. > > 이상 제가 드리는 요청사항들이 기술적으로 간단 할지 복잡할 지는 잘 모르겠지만 > 지금까지 LP로 음악을 즐기면서 포노앰프를 운용하면서 나름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적어보았습니다. > 최근의 하이엔드 포노앰프중에는 로드임피던스가 자동으로 맞춰지는 기기도 있다고 하나 > 이는 들어보고 조정하고 하는 일종의 만지는 재미, 즉 아날로그의 재미를 반감 시키는거 아닌가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. > 왠만하면 수동으로 사용자가 조정해서 사용 할 수 있게 제작된 포노앰프가 > 아날로그를 하는 재미를 더욱 배가 시킨다고 생각합니다. > 감사합니다.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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